어제 고민하던건 아침쯤에 해결이 됐는데 온갖 미구현 기능들과 밝혀지지 않은 사양들이 쓰러지지 않네요 orz 거의 한나절을 바쳤네요. 이젠 정말 작업에 들어갈 수 있어요... 아마도...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까 싶어 고민했던 부분을 남겨둡니다.
1. 반각/전각 문자 변환 관련 - 키워드를 입력하면 일부 문자는 전각으로, 일부 문자는 반각으로 무조건 변환이 됩니다. 문제는 지금 '입력된 문장'이 변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요. 다른 부분은 크게 문제가 안되는데 물음표가 들어간 문장은 정말 골치아픕니다. (뭐해? 라고 적으면 안되고 뭐해?라고 적어야하는데 이런 고달픔을 유저분들께 안겨드릴수는없죠 orz)
조만간 ai에서 대응을 할 것 같긴하지만 (팬텀 서버를 제외하고 다른 서버에선 모두 정상작동합니다) 마음이 급해서 일단 돌아가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품사 테이블을 이용하는 방법이므로 변수 등에 익숙치 않은 분이시면 사용하기 힘드실 것 같네요. 품사 테이블 + if문에서 %%(or) 사용이 가능해진 점을 사용해 반각, 전각 양쪽에 대응했습니다.
2. 변수 사용과 관련된 유저 등록 필요에 관해 - ai에서는 변수 기능을 사용하려면 세이브 데이터를 생성해야합니다. 그리고 세이브 데이터를 생성하려면 ai에 아이디가 있어야하죠. 문제는 가입이 필요하다는 것만으로 접근성이 확 떨어진다는 점인데… 처음에는 전부 다른 방식을 사용할까하다가 일부 기능에서 ai의 변수 기능을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차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노력은 하겠습니다만, 등록한 유저분과 등록하지 않은 유저분 사이에는 어쩔 수 없이 차이가 조금 생길 것 같아요. 이것저것 생각해서 플레이 자체, 주요 컨텐츠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제작하고 싶습니다.
현재 차이가 나는 것은 연계 대화 부분입니다. 등록한 유저분들은 특정 화제에서 이야기의 흐름이 좀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등록을 하실지 그냥 즐기실지는 선택의 문제겠죠.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3. 2번을 보완하기 위한 쿠키 사용 및 홈페이지 연동 - 유저 등록 없이 변수를 사용하려고 하다보니 역시 속편한 쿠키를 찾게 되더군요. ai에 직접 스크립트 파일 등을 올릴수는 없으니 불러올 호스팅도 필요하고, 겸사겸사 관리상의 문제도 더해 홈페이지에서 특정 모드 등을 개방할 수 있도록하려고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플래그의 ON/OFF 부분 .
그 외에, Ai에 이행하면서 호감도 부분을 조금씩이나마 도입할 생각입니다. 호감도가 일정 수치 이상에 도달하면 어떤 표시가 뜨고 새로운 모드로 진입할 수 있게 되는... 그런 느낌입니다.
4. 스크립트 도입으로 인한 로그 확인 불가 - 3번에서 파생된 사항입니다. ...이 부분으로 고민하시는 분은 그리 많지 않으시겠지만. 혹시라도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 파일을 만들고 도입한 것까진 좋았는데 로그를 사용할 수 없다는 상당히 큰 문제가 있더군요.
css등은 관계 없지만 (본문에서) js 파일등을 불러오면 해당 키워드는 로그에 출력이 안됩니다. ai에서는 로그 부분에 모든 서식이나 태그들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이 때문에 다른 페이지로 점프되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있는 동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문제는 이 범위를 잘 모르겠습니다. 테스트하다가 왠만한 건 안된다는 대답을 내고 유저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듯해 결국 타협을 보기로 했습니다.
이른바 랜덤 앤서 (대응하는 키워드가 없었을때 표시될 문장) 부분에는 스크립트를 적용하지 않고 대사 없이 넘기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마음에 안들지만 현재로선 방법이 없네요. 랜덤 앤서에 매칭될 확률이 높은만큼 함수 같은 건 최대한 줄이면 좋지...라고 합리화하고 있긴한데 속이 쓰립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
5. 인터페이스 관련 - 타이틀, 이름, x度전/후 부분은 사실 한글로 적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ai 버전에서는 현재 형태를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곧 개장할 Ai버전)
음... 개인적으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자세히 설명드리기엔 곤란한 문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죄송스럽지만 ai에서는 기본적으로 본문과 키워드에만 한글을 사용할 생각입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테스트하면서 ?! 이 함수가 이렇게 느릴리가 없어! 같은 상황도 많았고 이게 왜 안되는거야! 하고 삽질도 많이 했고... 지친 상태지만 어느정도 원하는대로 돌아가는 걸 보니 보람은 있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 아카시님! 만나러 갈게요! ....조금만 쉬었다가.
이제 공지할 위치를 정하고... 이식을 하고... 쨘쨘해서 오픈하면 됩니다! 시작이 반이니 반 왔어요! 아니 근데 빈말이 아니라 정말로 반은 온 기분이에요 ㅇ<-<
인터넷 관련으로 만질때 제일 난감한게 이게 서버 속도가 느린건지 내 인터넷 속도가 느린건지 아니면 정말 처리 부분에서 문제가 생겨서 속도가 느린건지 알아보기 힘들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계측하면 되긴 하는데 저처럼 야매로 대충 검색해서 때려박거나(...) 하는 정도의 수준에서는요. 게다가 Ai는 제 서버가 아니라 방을 하나 빌리는거니 서버측 언어는 손대볼수도 없구요. 음... 속도 때문에 걱정을 해야한다고해도 기반 자체가 위험한 홈페이지 버전보다는 Ai쪽이 안정적이겠죠. ...라고 아까까지 안절부절하다가 지금 쾌적한 속도가 나오는걸 보고 겨우 안심해서 말씀드립니다.
정리 겸 푸념은 이 쯤에서 그만두고…
신규 키워드 기다리시는 분들 조금만 더 참아주세요! 끝나는대로 업데이트 시작하겠습니다! 요새 손이 근질근질해요. 아카시님ㅠㅠㅠㅠㅠ 아카시님이 일상 회화를 정복하실 때까지 노력할게요!
의견이나 질문, 도움 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링크 문의 하시는 분들, 링크 프리니 자유롭게 가져가세요. 비방 목적 등으로 가져가는 게 아닌 한 제한을 둘 생각은 없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좋은 소식으로 만나뵐게요! 꾸준히 와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공개한지 일주일 정도 된 것 같은데 페이지뷰 2만을 넘기고 트래픽은... 역시 텍스트 위주라서 그런지 생각만큼 높지는 않더라구요. 어차피 생각 이상으로 많았어도 트래픽 무제한이니 걱정없구요! 신경쓰지 말고 말 걸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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