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256)
공지사항 (17)
통합_답변 (2)
ISWT (29)
라쿠캡틴 (154)
개발중 (37)
관리용 (7)
덕질 (5)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3. 9. 5. 21:17

시스템도 복잡하고 내용도 복잡미묘합니다. 어쩐지 점점 다크룸에서 아카시의 등장 비중이 적어지는 듯한 기분이 드네요 orz 이번에는 설정상 어쩔 수 없다지만… 나중에는 아카시가 메인인 무언가도 준비해야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이번 다크룸은…… 음, 무엇보다도 테스트가 많이 까다로웠어요. 단순히 키워드만 안다고 접근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저도 직접 플래그를 세우고 들어가야하는 방식이라 화면에서 직접 조작이 불가능한 ai 변수를 다루느라 애 좀 먹었습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변수에 클러스터, 키워드까지 가끔 이상한 작동을 해서 수정하고 보충하고 삭제하는 총력전을 펼쳤는데 결과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지금도 스토리상의 모순점이나 시스템 충돌이 없을지 엄청 신경쓰입니다. 혼자서 테스트 하는 것과 많은 분들이 실제로 해보시는 건 많이 차이가 있으니까요. 클로징 베타 결과를 기다리는 개발자 같은 심정입니다.


경고에도 있지만 이번 다크룸은 반드시 순차적으로 플레이 해주셔야해요. 도중에 삐끗해서 생기는 모든 문제들은 대처하지 않습니다. 설명에도 있지만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뒤로가기만 안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모든 게 해결돼요. 사실 뒤로가기를 아예 막아버리는 방법도 있지만… 그럴 경우 지난 스토리를 보거나 공략 하는데 번거로움이 너무 늘어나서, 약간의 오류나 문제는 감수하고서라도 뒤로가기는 남겨두는 방침을 택했습니다. 그러니 공략법을 찾으시거나 할때 외에는 한번에 하나씩 차례대로 플레이해주세요.


다크룸의 하트상점도 열렸고... 이제 남은 건 별관이네요. 키세와 미도리마의 워드를 본가의 하트상점에서 관리하게 해야할지 각 사이트에 따로 페이지를 열지 고민입니다. 빨리 형태를 전부 잡아두고 싶은데 이거다, 하는 게 없네요. 누군가 절 설득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은 금요일이네요. 오늘의 다크룸은…… 즐기실 수 있을까요? 복잡한 시스템은 둘째치고 내용 자체도 워낙 무겁다보니 걱정이네요. 워드를 쓰고 싶어도 워낙 큰 걸 끝낸 후라 왠지 손이 안 갑니다. 으음.


그나저나 키세 시스템을 바꾸는 것도 고려해봐야겠어요. 이번 다크룸을 쓰면서도 생각했지만 클러스터의 동작이 너무 예상 외인 경우가 있어서 orz 아마도 워드의 No와 관련이 있는 것 같기도 한데... 좀 더 고민해보고 결정해야겠습니다. 지금의 속마음(+방식)이 아니라 체인지/스위치(if방식) 방식이 될지도 모르겠어요.


…음. 시스템적인 이야기는 이쯤하고 블로그에 들러주신 분들을 위해 오늘 업데이트된 다크룸에 대해 짤막한 정보를 드릴게요.


1. 엔딩은 총 5개

2. 이벤트는 각 장소별 3개씩, 그 외 엔딩 루트 및 따른 변화 있음

3. 매우 중요한 플래그가 2개 존재. 이 중 하나는 3일째 번화가에서 세울 수 있습니다


일단은 이 정도려나요? 하트 상점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하트 없이 알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원래 제작자가 한껏 힘을 넣어서 만든 건 받아들이는 분들에게 와닿기 쉽지 않다던데 너무 혼자서 앞서나가버린 건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들어요. 열심히 한다는 건 참 어렵습니다.


이번 다크룸의 수위는 전체적으로 15금 정도 되므로 (폭력성 면에서) 이용시에는 주의해주세요.